ROS에 대해서 공부한 내용을 블로그에 포스팅하려고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리눅스 환경에서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글을 쓰다보면 에러 난 사진을 올리거나 설명을 위해 화면캡처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마다 불편했던 점이 바로 일일이 print Script 키를 누르고 하나하나 편집해야 했던 점이다.
Window 환경에서는 알캡처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손쉽게 화면캡처와 편집을 했는데 리눅스에서는 알캡처가 설치가 안되니 다른 프로그램을 찾을 필요가 있었다.
구글링을 열심히 한 결과 리눅스에서 화면캡처와 편집 기능을 하는 shutter 프로그램을 찾아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shutter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과 간단한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나는 Ubuntu 20.04 환경에서 shutter 프로그램을 설치하였다.
설치 방법
Ubuntu 22.04의 경우 shutter가 공식 리포지토리(repository)에 포함되어 있어 설치만 진행하면 되지만, 이전 버전인 Ubuntu 20.04나 21.04 버전에서는 Shutter 패키지가 공식 리포지토리(repositoy)에 제공되지 않는다.
따라서 Ubuntu 시스템의 타사 비공식 Ubuntu PPA (Personal Package Archives) 저장소를 시스템에 추가한 후 Shutter 패키지를 설치해야 한다.
terminal 창을 열고 아래 명령어들을 순서대로 입력하면 shutter를 설치할 수 있다.
$ sudo add-apt-repository ppa:shutter/ppa # Ubuntu PPA 저장소 추가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 install shutter # shutter 설치
위 명령어를 순차적으로 실행하다가 아래와 같은 에러가 났는데,
Shutter E : Depends: libimage-magick-perl but it is not going to be installed
이는 아래 명령어로 해결할 수 있었다.
$ sudo apt install libimage-magick-perl
간단한 사용법
꾸미는 데에 소질을 없지만 shutter를 설치한 기념으로 shutter의 간단한 사용법을 shutter의 Edit 기능을 이용해서 설명하려고 한다~
간단하지만 아래 그림이 shutter의 Edit 기능을 사용해 편집한 화면이다.
1. selection을 눌러서 원하는 화면을 원하는 크기대로 캡처할 수 있다.
2. 현재 활성화되어있는 창 중에서 원하는 창을 캡처할 수 있다.
3. 현재 캡처한 화면에서 도형을 그리던가 글을 쓰던가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